본문 바로가기

Tools

HRTF 도구 Panorama

최근에는 Loud 스피커 세트 (대형 AV 시스템)에서 음악을 듣는 경우보다는 헤드셋을 이용하여 음악을 듣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전통적인 Panning (스테이지에 음원을 늘어놓는)이 아닌 HRTF 방식처럼 사람 귀에 들리는 소리를 기준으로한 위치 재현 기술 (좌우,앞뒤,위아래가능한)이 꽤나 여러 분야에서 사용이 된다고 한다.
 
사람 귀가 인식하는 '공간 상의 음원 위치'를 시뮬레이션 하다.
(Head-Related Transfer Functions; HRTF)

라우드 스피커로 들을 스테레오 믹스라면 전통적인 Panning 만으로도 충분하겠지만, 헤드셋으로 듣는 스테레오 믹스라면 HRTF 같은 기술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공간 상의 위치를 처리하는 편이 의도한 바를 더욱 효과적으로 표출할 수가 있다. (HRTF는 스테이지에서 녹음된 스테레오 소스를 사람의 두 귀 위치에서 레코딩한 Binaural Recording의 결과물 처럼 들리도록 변환시키는 기능(함수)을 말한다.) 

멀리 떨어져 소리를 내는 스피커에 비하여 헤드셋은 귀에 매우 근접한 곳에서 소리를 낸다. 따라서, 실제 귀에 들려주려고 의도한 소리를 보다 정확하게 들려줄 수가 있다. 이것은 공간 위치 시뮬레이션의 완성도를 훨씬 높게 만들게 된다. 그래서, 이러한 방식이 동원된 스테레오 믹스는 실제 각 귀 바로 앞에서 재생되는 헤드셋으로 청취할 때, 놀랄만큼 뛰어난 현장감을 가져다 준다. (좌우, 위아래, 앞뒤의 느낌까지...) 스피커로 청취하였을 때에는 이러한 효과의 리얼함은 극적으로 감소한다.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HRTF 방식의 공간상 음원 위치 재현 시뮬레이터 플러그인 중에선 Wave ArtsPanorama가 가장 그럴 듯 하다. 스피커/헤드셋 출력까지 선택하여 시뮬레이션이 가능한데, 이 플러그인은 음원 위치를 재현하기 위해 사용하던 전통적인 채널 Panner나 Reverb 등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가 있다.

 

 

Panorama의 기본 인터페이스

플러그인 화면의 좌측이다. 표시창 가운데에 Listener의 위치가 표시되고, 공 모양이 실제 소리가 나는 음원의 위치이다. (이 음원을 스테레오 음원으로 Width을 넓히면 음원의 폭을 표시하기 위한 투명한 스피커가 나타난다. Width을 줄이면 다시 없어짐)

화면 상단의 스피커는 실제 소리를 재생하는 스피커의 위치를 나타낸다. 좌하단의 MODE에서 재생 디바이스를 바꿔주면 각도가 변한다. 헤드폰도 선택할 수 있다. 우측 하단은 HRTF 모델 선택창이다.

Feet/Meters는 각종 파라메터의 단위값 설정. Doppler는 음원이 움직이는 속도와 방향에 의해 Listener에게 들리는 음의 높낮이가 달라지는 효과를 On/Off (이동하는 자유 궤적 음원의 현실적 소리를 재현하는 것이 가능)

 

 

Panorama의 파라메터 구성

크게 직접음, 반사음, 공간잔향의 3가지 음 성분으로 나누어 제어 파라메터가 구분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재생기기와 HRTF 모델을 선택한 이후에, Direct (원음) 음원의 위치를 정해준 이후에... 해당 음원이 위치한 공간에서의 반사음/잔향음을 설정해주면 된다. 이 제품 Panorama가 훌륭한 것은 Direct 음원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반응도 극각적이라는 점이다. 그래서, 음원이 공간속에서 날아다니는 것과 같은 위치 재현도 매우 손쉽게 만들어 낼 수가 있다.

좌 중앙 CART/POLAR는 Direct(음원)의 3차원 위치 조정을 어떤 방식으로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CART 방식에서는 X-Y-Z 좌표 파라메터를, POLAR 방식에서는 Azimuth/Elevation/Distance 파라메터를 사용한다. Direct 조정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간단하다. Preset을 선택 후 조정해보면 쉽게 이해될 것이다.

또한, 우측의 Reverb 잔향 섹션 역시 일반적인 Reverb의 파라메터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하고 있다면 별 무리없이 적응할 수 있는 그런 평범한 파라메터들이다. 리버브 Time, 리버브 공간 Size, Pre-Delay, Filter .... (역시 학습에는 프리셋 활용과 마구잡이 만져보는 것이 최고)

중간의 반사음 섹션의 수치들은 실제 공간의 크기를 말한다. 값을 미터로도 변경 할 수 있으므로, 별 어려움없이 설정 할 수 있을 것이다. 초기 화면은 크기만 설정할 수 있으나, 세부 페이지에서는 재질도 변경이 가능. 

 

 

Panorama의 Reflection 벽 재질 파라메터

반사음 섹션 이름 위를 마우스로 클릭하면, 전까지 보이지 않던 각 벽면의 재질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좌우로 늘어나 보이게 된다. 공간을 둘러싼 입방체의 총 6면 각각의 재질을 바꾸어 줄수가 있다. 이것에 의해 공간의 울림을 매우 사실적으로 제어할 수가 있다. 또한, 특정 벽의 반사음을 아에 꺼버릴 수도 있다. 물론 이렇게 설정된 공간의 울림이 현존하는 최강 IR 리버브의 그것보다 훌륭하다라는 식으로 말할 수는 없지만... 개별 반사 특성을 제어할 수 있다는 면에서 훌륭하다.

 

Panorama 정리

매우 간결하고 의외로 사용하기 복잡하지 않은 파라메터들. 실시간 적용되는 Dopper효과. 직접음/반사음/잔향음을 개별 조정가능. 그 퀄리티도 꽤 훌륭하다. 특별한 Mix를 원하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추천할 HRTF Tool 이라고 생각. 마치 믹서 Panner의 새로운 대체품처럼 사용할 수 있을 듯.

Wave Arts http://www.wavearts.com/  플러그인 개별 판매가 $199.95 / Power Suite 5 번들에 포함됨.
Mac  OS10.4   AU/MAS/VST/RTAS
PC  XP/Vista  DX/VST/RTAS

Pros  훌륭한 시뮬레이션, Doppler효과, 실시간 조정, 생각보다 쉬운 사용방법, 반사음 재질 조정.
Cons  리버브까지 포함하고 있어 부담없이 여기저기 사용하기엔 CPU 점유율이 꽤 있는 편이다.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색을 입히자 URS N12 EQ  (0) 2009.07.07
무료 SSL 컴프 LMC-1  (1) 2009.07.07
환상 자유도 Fabfilter FX  (1) 2009.07.05
MS Stereo 기초지식/도구  (1) 2009.06.22
멀티FX MDE-X 활용  (0) 2009.06.19
MS엔코더/디코더 MSED  (0) 2009.06.18
강력 글리치머신 Effectrix  (0) 2009.06.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