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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을 입히자 URS N12 EQ

EQ 플러그인들을 크게 3가지 범주로 나누어 보면, 첫번째는 디지털의 장점을 살린 무색무취의 정확함을 목적으로하는 EQ, 두번째는 디지털 포맷에 빈티지 아날로그의 냄새를 더하는 EQ, 세번째는 일렉트릭 아날로그 EQ에는 없었던 새로운 Linear-Phase 방식의 EQ 정도로 구분 할 수가 있다. 이런 EQ들은 실제로 음색의 조정이나 문제 해결에 있어서 인간의 입장에서의 접근성 및 자체 성능에 있어서 상당히 많은 차이들을 가지고 있다.

 

 

URS N12 EQ (Neve 1073을 그래픽EQ로 재현)

지금 소개하는 플러그인은 1970년대 빈티지 Neve 1073 EQ를 어뮬레이션한 필터를 엮어서 12밴드의 그래픽EQ로 재창조해낸 URS N12 EQ 플러그인이다. 빈티지 아날로그 EQ의 재현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제품으로 N12 EQ를 거치게 되면 소리에 묘한 색채가 더해진다. (물론, 이것은 엄밀하게는 소리가 상하는 것이지만. 그 망가지는 방향이 사람 귀에 기분 좋은 방향이기에 의도적으로 추구하는 것이다.) URS는 이런 빈티지 어뮬레이션 플러그인 제작에 있어서, 업계에서 최고로 인정받는 회사이다.  http://www.ursplugins.com

인터페이스는 특별할 것은 없다. 상단에 In/Out 메터, 좌측엔 Input Gain과 IN(바이패스 버튼), 우측엔 Output Gain과 위상반전 버튼, 그리고 중앙부엔 그 주파수 대역폭이 서로 겹칠수 있게 설계된 12밴드 그래피컬 Gain 컨트롤 슬라이더가 보인다.

여기서 주목할 부분은 중앙 하단의 Q 컨트롤 슬라이더이다. 일반적인 그래픽EQ들은 그 Q값이 정해진 값으로 고정되어 있는 반면 N12 EQ는 이것을 조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기본값은 0.5) 이 부분은 N12가 좀 더 다채로운 Tone 핸들링을 가능하게 한다. (물론, 오토메이션 실시간 핸들링에도 훌륭하게 반응함)

 

 

URS N12 EQ의 Q값에 따른 주파수 변화 특성

N12 EQ는 12개의 각 밴드의 주파수 영역이 서로 겹치도록 설계되어 있다. 밴드의 움직임에 따른 이러한 주파수 별 변화 특성을 알기 위해 아래와 같이 설정한 N12 EQ에 White Noise 통과시 밴드 조정에 따른 주파수 대역 변화를 기록하여 살펴보자. 그래프는 Q=0.5 기본값 Q=3.0 최대값일때 2가지를 비교하겠다.

N12는 220Hz 대역을 -12dB, 7k/10k/12k 대역을 모두 +12dB 시킨 후, 7k,10k 순서로 하나씩 리셋하였다. 아래 그래프 하늘색은 N12 전체 Reset 했을 때. 가장 큰 곡선인 녹색은 위 그림처럼 N12를 설정했을 때의 그래프이다.  노란색은 거기서 7k 밴드 만을 0dB 리셋 했을때, 붉은색은 7k,10k 2개를 0dB 리셋 했을 때이다.

 Q=0.5

Q=0.5 일때 : Full Reset 상태인 하늘색 그래프와 7k,10k,12k를 +12dB시킨 상태의 녹색 그래프의 12kHz 대역이 약 30dB 가까운 차이가 나고 있다. 설명하자면 Q=0.5 일때 N12의 밴드는 영향을 미치는 대역폭이 넓어져서 서로 인접한 밴드끼리 크게 중복되기 때문에, 인접한 밴드들을 동시에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훨씬 더 큰 폭의 주파수별 Gain 조정이 가능해 진다는 이야기이다. (Q값이 커지면 중복되는 정도는 작아진다.)

 Q=3.0

Q=3.0 일때 : 위의 Q=0.5 그래프과 비교하면 매우 큰 차이점을 볼 수가 있다. 12kHz 대역의 게인 변화폭이 매우 작아져 버린 것을 볼 수가 있다. 또한, 220Hz 대역 역시 영향을 미치는 대역 폭이 상당히 좁아짐을 볼 수가 있다. Q값이 커져 인접한 주파수 대역에는 영향을 적게 주게 되지만, 반면 Q값이 작을 때처럼 큰 폭의 게인 변화는 불가능 하다. 또한, 변화 그래프가 Q값이 클때의 부드러운 곡선과는 달리 거칠어 진다.

전체 밴드 Q값의 변화에 따라서 주파수 조정 폭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므로, Q슬라이더의 조작은 '음색의 변화 정도를 결정' 하는 의미를 가지게 된다. (Q 값이 작을 수록, N12는 폭넓고 큰 변화가 가능함)

 

 

URS N12 EQ의 용도

빈티지 Neve 1073의 사운드를 모방한 필터에 기반하여, 밴드 주파수 영역이 겹치도록 적절하게 설계된 그래픽 EQ 플러그인. 한마디로 N12는 잘 만든 EQ이다. N12 EQ는 복합적 지식이 전혀 없는 작업자가 사용하여도 눈 앞에 보이는 밴드를 올리고 내리는 것 만으로 큰 폭의 음색 조정이 가능하다. 여기에 빈티지 느낌의 특징적인 음 착색도 더해진다. (이게 정말 Neve 1073의 색채를 내는 것인가? 고민하기 보다는 그저 N12 만의 특징적인 색채가 더해진다고 이해하고, 음악 만들기에 집중하는 편이 훨씬 행복하다.) 

이 같은 특성으로 URS N12 EQ는 DAW 작업에 있어서 개별 트랙/버스의 음색조정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빈티지 어뮬레이션의 12밴드 그래픽EQ 임에도 상당히 낮은 CPU 점유율을 보여주므로, 여기저기 개별 트랙에 사용하기에도 부담없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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