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베이스에서 VST EFX 플러그인의 사용에 있어 채널 스트립에서 어떤 순서로 신호가 전달되고 있는 가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구조와 흐름을 이해하고 있을 때, 비로소 Comp나 Gate와 같이 입력에 따라 반응이 달라지는 이펙터들을 의도한 바에 따라 정확히 조작할 수가 있다.
위의 그림은 큐베이스4에서 VST Instruments 트랙 채널 세팅창을 열어서 1개의 창에 인서트,EQ,샌드,페이더까지 모두 디스플레이하고 있는 모습이다. 오디오 시그널은 숫자 순서대로 전달된다. 설명해보면...
▨ 채널 스트립에서 시그널의 전달 순서 (상단 그림 참조)
1. Phase Inverse 버튼 (오렌지 색일때가 위상 반전인 상태)
2. 채널 인풋 Trim (기본 잠금 상태. Shift 누른채 드래그 하여야 조정 가능)
3. 채널 인서트 슬롯 1번~6번 (각 슬롯은 순서대로 직렬로 연결)
4. 채널 내장 EQ (6번 슬롯 다음에 연결)
5. 채널 Aux Pre-Send (지정된 Aux 채널에 병렬 연결. 채널 내 신호에는 영향 없음)
6. 채널 페이더(Fader). 내장 EQ를 거쳐온 신호가 이 곳으로 전달됨.
7. 채널 인서트 슬롯 7번~8번 (각 슬롯은 순서대로 직렬 연결)
8. 채널 Aux Post-Send (지정된 Aux 채널에 병렬 연결. 채널 내 신호에는 영향 없음)
9. 마지막으로 채널 Panner를 거칩니다.
위상반전 버튼 → 인풋Trim → 1~6번 Insert 슬롯 → 내장EQ → Fader → 7~8번 Insert 슬롯 → Panner
↘ ↘
Aux Pre-Send Aux Post-Send
▨ 위상 반전, 인풋 트림(Trim), 샌드 패너 링크(Send-Panner link)
1번의 우측 붉은 사각형이 위상반전 버튼이며, 1번 아래의 오렌지 동그라미로 표시된 버튼은 Send Routing시의 Panning 세팅과 채널 페이더 Panning 세팅의 Link 를 on/off 하는 데 사용함. (초기 세팅은 unlinked 로 되어있음. 디폴트 세팅 변경은 큐베이스 Preference 메뉴에서 설정 가능. 아래 세팅 화면 오렌지색 박스)
▨ 그룹 채널 Mute할 때, 해당 그룹 인풋으로 라우팅되는 채널들도 함께 Mute 여부
위 그림에서 녹색 박스 부분. 이 옵션은 드럼 BUS 같은 곳에서 BUS를 뮤트하면 해당 BUS를 통과하는 채널 까지 한번에 뮤트할 것 인가를 결정한다. 드럼 Kick 및 Snare 등의 출력을 모두 모아 1개의 Drum Bus로 합쳐 통과하도록 믹서를 세팅한 경우에, 만약 Kick을 Sidechain으로하여 Bass Guitar 사운드에 Comp를 걸고 있는 경우라면, BUS를 Mute했다고 해서 Kick 채널까지 Mute되어버리면, Bass Guitar의 Comp가 의도한 바와 다르게 동작하게 된다. Sidechain이 끊긴다. (섬세한 컨트롤을 원한다면 해당 옵션은 체크해제 하는 쪽이 좋다.)
▨ 채널을 Mute할 때, Pre-Send도 함께 Mute 할 것인가
위 그림에서 노란색 박스 부분. 마찬가지로 만약 Kick 채널에서 Pre-Send로 Bass Guitar 채널에 걸어놓은 Comp에 Sidechain 시그널을 보내고 있는 경우, Kick 채널을 Mute했다고 해서 Pre-Send까지 Mute되어버리면, Bass Guitar의 Comp에 들어갈 Sidechain이 끊어져서 → 결과적으로 Kick 채널을 Mute 하면 Bass 채널 사운드가 달라져 버리는 상황이 생긴다. (이것을 방지하려면 해당 옵션은 체크 해제해 놓는다.)
▨ 좀 더 복잡한 컨트롤을 하려면, 좀 더 손이 많이 가는 불편을 감수하여야 한다.
위의 1번 슬롯(Orange)이 Pre-(Fader) Send이고, 2번째 슬롯은 Post-(Fader)Send 상태이다.
▨ 포스트 페이더 Post-Send - 인서트 슬롯 1~8번 까지 모두 거친 신호가 Send
Post-Send의 예는 일반적으로 Aux Send로 Reverb 채널에 시그널을 보내는 것을 들 수 있다. 이 경우 채널의 레벨 조정(Fader)을 거친 후에 조정된 신호 크기에서 일정 비율(Send 레벨)로 Send가 이뤄진다. Fader의 움직임에 따라 Reverb 보내지는 신호 크기도 함께 움직인다. (이것은 Reverb나 Delay처럼 Dry/Wet 비율로 Mix 하여 사용할 수 있는 EFX에 특히 유용하다. 최근에는 Comp를 여러 개의 Send로 보내서 Dry/Wey로 섞는 병렬 컴프레션도 자주 사용된다. 정답은 없다. 상황에 따른 활용이 있을 뿐 !)
▨ 프리 페이더 Pre-Send - 인서트 슬롯 1~6번 까지만 거친 신호가 Send
Pre-Send 경우에는 Fader 이전에 SEND 하므로, 해당 채널 페이더를 어떻게 조정하더라도 그 이전 단계에서의 고정된 신호 레벨로 SEND 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이러한 Pre-Send 방식은 해당 채널 소리가 특정 타 채널의 시그널을 조작하는 트리거(Trigger)로 사용될 때에 매우 유용하다. (Comp의 Sidechain 같은)
▨ 채널 세팅창 Insert Routing에서 Plug-in Off와 Bypass 상태의 차이
위 그림에 2번째 슬롯은 Bypass 상태이고, 3번째 슬롯은 Off 상태이다. 여기서 이해하여야 할 부분은 Bypass 상태에서는 우측의 Insert Routing에서 설정한 세팅이 유효한 상태이다. 스테레오 시그널 1번 패스의 인풋을 받아서 2번 패스에다 출력하는 GTR Amp m 플러그인의 기능은 정지되어 있지만, Routing은 여전히 동작하여 신호를 1번에서 2번으로 전송한다. (2번 패스의 입력과 1번패스 출력은 서로 끊어져 있다.)
하지만 3번 슬롯처럼 Off 시켜버린 경우, 해당 슬롯 단계의 우측 Insert Routing 설정 역시 off 된다. 따라서 2번 슬롯에서 받은 시그널 패스 그대로 4번 슬롯에 전달하게 된다. (off된 상태에서는 해당 단계에서 설정된 모든 것이 없는 것으로 취급) * Insert Routing은 마우스 우측을 눌러 표시하도록 설정해야 보인다. (기본 미표시)
▨ EFX의 연결 순서와 큐베이스 채널스트립 내장 EQ
Insert (1~6번) 플러그인의 사용 이후에 마지막 정리를 위해서라면 채널내장 EQ를 사용하여도 좋다. 하지만, EQ을 먼저 처리한 이후에 그것을 Modulation하거나 Comp를 거는 등의 처리를 하기 위해서는 채널내장EQ가 아닌 별도의 EQ를 사용하여야 한다. ** EQ를 먼저 통과한 경우 Comp와 같은 프로세서는 EQ에서 강하게 Boost한 특정 대역에 주로 반응하여 동작하게 된다. 순서가 Comp-EQ로 바뀔 경우, 최종적인 사운드는 크게 달라진다. (큐베이스 채널EQ는 6번 슬롯 다음으로 순서가 정해져 있다.)
대부분의 경우 복합적인 Mixing의 과정에서 EFX (EQ 포함)의 순서는 중요하다. 따라서, 채널스트립에 내장된 EQ의 경우 채널의 마지막 정돈의 의미로 사용하여야 한다. (시그널의 흐름 순서 상) 그래서, 채널스트립EQ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EQ 플러그인들이 존재하는 것이다.
▨ 7-8번 Insert Slot의 용도
7~8번 Insert Slot은 페이더까지 거친, 말하자면 모든 프로세스를 거치고 마지막으로 아웃으로 라우팅 하기 직전의 인서트 슬롯이다.(직렬로 통과하는) 이 슬롯의 용도라면 다음과 같이 생각해 볼 수 있다.
- 채널의 최종 신호를 모니터링 하기 위한 Analyser 종류
- 채널의 최종 신호에서 Clip을 방지하는 보호의 의미로 Brickwall Limiter 종류
- 최종 출력단(마스터) 채널이라면 Mastering Limiter 및 UV22HR 같은 디더링 플러그인
▨ 7-8번 Insert Slot의 조금 다른 사용
Send 신호 및 Fader 상태와 별 관계없이 사용해도 무방하거나 의도적으로 분리하는 경우라면 조금 다른 접근도 가능하다. (위 그림에서 보이듯 6번 슬롯을 통과한 신호는 Pre-Send와 7번 슬롯에 별도로 전달된다. 따라서, 7~8번 슬롯에 걸린 EFX는 Pre-Send 신호에는 영향을 주지 못한다. Post-Send에는 영향을 준다.)
예) Aux Pre-Send로 리버브에 보내는 소리는 깨끗한 소스를 보내고 싶지만, 해당 채널의 Dry 신호는 Dist를 강하게 걸어서 듣고 싶다면. (이때 7~8번 슬롯에 Dist을 걸면, Reverb에서 울리는 잔향은 Clean하지만 채널의 Dry 사운드는 디스트가 걸리게 된다. 채널 여러개 쓰지 않고 1개 채널에서 이러한 구분된 이펙팅이 가능해진다. 응용 가치가 있다.)
음, 여기까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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