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 프로세싱을 위한 툴들이 최근 몇년 사이 너무너무 많다. 이번에 소개할 놈은 Voxengo의 MSED 라는 초간단 MS 스테레오 프로세싱 플러그인이다. Freeware 이기에 부담없이 일단 사용해 보자. 무료라 그런지, 기능이 매우 간단하다. MS 스테레오는 LR 스테레오에서 담고 있는 같은 정보량을 가지며, 전송 포맷이 다를 뿐이다. 그래서, LR-MS 간에는 자유로운 컨버젼이 가능한데. Voxengo MSED는 이러한 LR-MS 상호 컨버젼 기능에 MS 스테레오의 Mid/Side 채널에 대한 각각의 게인 컨트롤과 개별 채널 Mute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플러그인 UI는 전형적인 Voxengo 의 그것과 동일하다.
(플러그인 이름이 MSED = Mid/Side Encoder & Decoder 이렇게 만든것으로 생각)
기본 컨트롤 인터페이스
프로세서 입출력 MODE 옵션
ENCODE 모드는 LR 스테레오 입력을 MS 스테레오로 변환하여 Gain/Mute 후 출력.
DECODE 모드는 MS 입력을 Gain/Mute 후, LR 스테레오로 변환하여 출력.
INLINE 모드는 LR 입력을 MS 변환하여 Gain/Mute 후, 다시 LR로 변환하여 출력.
Mid 와 Side 채널에 대한 Gain 조정은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조정하면 개별적으로 움직이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누르고 조정하면 2개 채널이 Link 되어 아래처럼 함께 움직이게 된다. 우측 상단의 Muted 버튼을 누르면 해당 채널 Gain 컨트롤도 함께 꺼진다.
MSED의 실사용 의미
이 플러그인은 단순히 MS 채널간의 음량 밸런스의 컨트롤과 채널별 뮤트만이 가능하지만, 심각한 MS 스테레오 프로세싱에 관여하지 않으면서도 신선한 효과를 낼수가 있다. 또한, LR-MS 컨버터로만 이용하여 다른 플러그인들을 MS 채널별 이펙터로 기능하게 만드는 활용이 가능하다. MS 이펙팅을 막상 처음 해보면 신세계에 들어서는 기분이 들지도...
MS 스테레오에서 Mid 채널은 스테레오 스피커에서 들었을때 음상이 정가운데에서 나는 소리를 말한다. 따라서 Mid 채널을 Mute 해버리면, 소리는 좌우에서 들리는 부분만이 남는다. 이러한 테크닉은 기존에 사용하던 스테레오 타입의 Reverb나 Delay, 모듈레이션 계열 이펙트와 결합하여 사용될 때 더욱 다채로와 진다.
Reverb가 잔뜩 걸린 드럼 Loop에 Mid를 뮤트해 버리면, 좌우 끝에서 들리는 타악기들과 리버브의 Diffusion 만이 살아나고, 정 중앙에서 무겁게 들리던 Kick과 Snare는 존재감이 사라져 버리게 된다. Loop 여러개를 Mix 하거나, Loop에 Kick Snare를 추가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뮤트 하지 않고 Gain 조정으로 그 비율만을 움직여도 좋겠다.) 이러한 채널별 뮤트 및 게인 컨트롤을 실시간 오토메이션 하는 것도 적극적인 사운드 효과에 유용하다.
MSED를 이용한 MS EQ-ing
EQ 플러그인의 Mono 버전 2개와 함께 사용하여, Mid/Side EQ-ing을 한다면... 주파수가 서로 간섭을 일으키는 여러 종류 소스의 Mixing 에 있어서 매우 유용한 사용이 가능하다. (반드시 Mono 버젼 플러그인 2개가 아니더라도, 채널 적용을 분리하여 컨트롤 가능한 WAVES REQ 같은 것을 사용해도 된다.)
이 그림은 큐베이스4에서 MSED 2개와 REQ로 MS EQ-ing 하는 모습이다. 첫번째 인서트 슬롯의 MSED는 Encoder로, 다음 인서트 슬롯에는 REQ Stereo 버젼을, 마지막 MSED 는 Decoder 프리셋으로 사용중이며, 그 사이에 REQ는 Left-Right Link 버튼을 끈 상태에서 컨트롤 하고 있다. (MSED → REQ → MSED)
REQ의 Left 채널이 Mid 채널, Right 채널이 Side 채널에 각각 대응하게 된다. 이러한 방식으로 가운데 들리는 Kick 주파수 만을 깍거나, Side에서 들리는 고음부 잔향 만을 키운다거나 하는 일이 가능해 진다. (EQ를 음색의 배음 영역이 아닌, 기음 부분을 강하게 Cut / Boost 하여)
MSED의 조금 더 복잡한 활용
나아가 조금 더 복잡한 방법을 동원하면 Side 채널마저 구분하여, Lside-Mid-Rside의 구분된 이펙팅도 가능하다. 블로그의 이전 글을 참고하시길. 2009/05/25 - [Tools] - Lside-Mid-Rside EQ 여기서는 EQ를 예로 들고 있지만, 시그널 라인에 EQ가 아닌 다른 이펙트 플러그인에도 적용되는 설명이다.
아쉬운건 MSED의 동작 환경은 근본적으로 2채널 LR과 2채널 MS 인데, 대다수 Voxengo 플러그인과 동일하게 Quadro 또는 5.1 채널에 인서트 하여도 인/아웃 갯수가 그에 맞게 늘어나 버린다.(늘어나봐야 얻는 이득이 없다.) 그래서, 위 글에서 설명하는 Quadro 채널을 활용한 Lside-Mide-Rside 이펙팅에서 사용하고 있는 WAVES S1-Imager 를 대체할 수가 없다. 나중에 업데이트되면 인/아웃 2개로 고정 해주면 좋겠다는 바램이.
Voxengo 웹에서 무료 공개중 http://www.voxengo.com/
Mac AU,VST / PC VST (32bit,64bit)
Pros 무료, 쉬운 UI, 다른 플러그인을 MS 용으로 확장시키는 넓은 활용도.
Cons 인/아웃 갯수가 트랙에 따라 변경됨. (2개로 고정 or 조정 가능하면 더 넓은 활용이 가능)
▶ 2009/06/23 추가함. LMR EQing 관련 글 2009/05/25 - [Tools] - Lside-Mid-Rside EQ
▶ 2009/06/23 추가함. MS Stereo 기초지식 2009/06/22 - [Tools] - MS Stereo 기초지식 및 도구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HRTF 도구 Panorama (4) | 2009.07.03 |
---|---|
MS Stereo 기초지식/도구 (1) | 2009.06.22 |
멀티FX MDE-X 활용 (0) | 2009.06.19 |
강력 글리치머신 Effectrix (0) | 2009.06.17 |
페이더?! FreeG (0) | 2009.06.09 |
플러그인 Vinyl의 재발견 (0) | 2009.06.08 |
딜레이 StereoTouch (0) | 2009.06.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