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ools

멀티FX MDE-X 활용

바로 그 신디사이저. Korg Legacy Collection의 Legacy Cell 이다. 출시 당시의 PC 성능에서는 어처구니없는 수준의 CPU 점유율을 보이던, 하지만 속도의 발전에 힘입어 이제는 우수한 성능의 실전용 Synth로 자리잡았는데...

이야기하려는 건 Legacy Cell 이 아니라, 콜렉션에 포함된 MDE-X 라는 이펙터 플러그인이다. 이것은 Legacy Cell의 중앙부에 보이는 내장 이펙터 바로 그것으로, FX만을 따로 떼어 놓은 제품이다. 보통 Synth에 딸려온 EFX는 잘 사용하게 되지를 않는데, MDE-X 만큼은 낮은 점유율과 개성있는 FX로 실제 작업에서 자주 악기에 걸어 사용 중이다. 여기선 개별 FX에 대한 일반 설명은 제외하고, MDE-X의 Dynamic Modulator의 설정 방법을 설명해 보겠다.

특징: 19가지 FX알고리즘, 128개의 훌륭한 Factory 프리셋, MIDI 신호로 컨트롤되는 Dynamic Modulator

 

MDE-X 에 포함된 이펙터 알고리즘

흔한 멀티 FX처럼 있을 건 다 포함하고 있다. 물론, 이 MDE-X의 플러그인 퀄리티가 개별 판매되는 제품보다 품질이 특별한 것은 아니지만. 이펙터 자체의 캐릭터가 Korg의 바로 그 냄새이다. 즉시 악기 채널에서 효과 용도로 사용하기에 훌륭하다. 더하여, 개별 파라메터에 Modulation을 걸어 실시간 핸들링 할 수 있기에 활용도가 높다.

개인적 취향이지만 알고리즘 중에서 Flanger, Phaser, Exciter/Enhancer, Decimator, Talking Modulator, OverDrive / Hi.Hain + Wah, Polysix Ensemble 등이 관심과 손이 가는 편이다. 

 

 

MDE-X 기본 인터페이스

이 플러그인이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확대하였다. 화면 좌상단의 KORG 로고 아래가 Preset 및 알고리즘 선택 박스이다. 002 숫자 부분을 마우스 우측 클릭하면 128개의 프리셋 창이 뜨고, Alg:~ 부분을 마우스 좌측 클릭하면 19가지 알고리즘 창이 뜬다. 좌하단은 Input 게인, Output 게인, EFX Dry/Wet 믹스 비율 설정의 일반론이다. 플러그인의 우측 화면은 현재 선택된 알고리즘에 따라서, 해당 파라메터 디스플레이가 각각 다르게 표시된다. 개별 알고리즘 자체에 대한 설명은 과감히 패스! 직접 느끼시길.

 

 

MDE-X 의 Dynamic Modulator

MDE-X가 실제 작업에 유용해지는 주된 장점인 Dynamic Modulator 라는 기능은 얼핏봐서는 눈에 띄지도 않게 숨겨져 있다. 확대한 그림이 저 크기이니. 우측의 노란색, 주황색 원의 Knob를 자세히 보자. 다른 점이 보이는가? 노란색 원의 노브에는 검정 테두리가 있고, 주황색 원의 Knob에는 그런게 없다. 이렇게 테두리가 있는 Knob 만이 Dynamic Modulation 섹션에서 모듈레이션 Source를 걸어줄 수 있는 파라메터이다.

노란색 노브를 마우스 좌 더블클릭하면 Dynamic Modulation을 Assign 할 수 있는 창이 뜨고, 창의 흰색 체크 부분을 누르면 Assign Source 리스트가 뜬다. 이들은 모두 MIDI 신호을 말한다. MDE-X의 MIDI 컨트롤은 DAW에서 별도 MIDI트랙을 생성 후, Output을 MDE-X로 잡으면 된다. (Gate는 Note On/Off 신호를 말함. 여기서 Gate1,1+dmp,2,2+dmp간의 차이를 아직 모르겠다. 혹 아시는 분께선 가르침을...) 

Gate1, Gate1+Dmp, Gate2, Gate2+Dmp, Note No., Velocity, After T., Pitch Bend, Control 1, 2, 16, 17

 

Dynamic Modulator의 Amount 노브 설정

Modulation Source 창의 Amount 노브는 Modulation 소스의 작용방향과 크기를 결정한다. 12시 방향일때 Zero이고, 시계 방향이 + 값으로 커지고, 반시계 방향이 - 값으로 커져간다. (여기서 설정한 방향과 크기만큼, Assign된 파라메터 노브는 마우스로 직접 설정했던 값을 기준하여 +/- 방향으로 상대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그렇기에 1개의 MIDI 소스로도 다수의 파라메터를 컨트롤 하는 것이 자연스러울수 있다.) 

그림처럼 Amount를 움직이면 Assign된 Knob 테두리에 변화 영역이 파란색으로 생겨난다.  붉은색으로 표시한 노브 위치에서 노란색으로 표시한 위치까지가 변화되는 범위이다. (색상 차이가 별로 안나지만 자세히 보면...) 이러한 Amount 노브는 파라메터의 종류에 따라 표시되지 않기도 한다.

 

실제 작업에서...

컨트롤을 여러개 사용하는 Modulation은 자칫 번거로움을 배가시켜 음악 그 자체에 집중하지 못하게 만드는 오류를 가져오기도 한다. 그러므로, Amount Knob와 개별 파라메터의 Knob 기준값 설정을 적극적으로 결합하여, 가능한 MIDI소스 1~2가지로 컨트롤 하는 것이 곡에 집중하기 위한 현명한 접근이라 생각된다. (128개의 훌륭한 내장 프리셋은 내부 설정의 예시로 반드시 확인해 볼 것.)

'Too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상 자유도 Fabfilter FX  (1) 2009.07.05
HRTF 도구 Panorama  (4) 2009.07.03
MS Stereo 기초지식/도구  (1) 2009.06.22
MS엔코더/디코더 MSED  (0) 2009.06.18
강력 글리치머신 Effectrix  (0) 2009.06.17
페이더?! FreeG  (0) 2009.06.09
플러그인 Vinyl의 재발견  (0) 2009.06.08